본문 바로가기
My Life, My writing/- Living Info_Ann Arbor

Living Info (#02): Housing (집 구하기)

by LuMiJUN 2019. 12. 29.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항목이 집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UofM Central campus 근처의 4 Bedroom/4 Bath apartments, shared house, 1 Bedroom Apartment에 살아보았고, Single House, Townhouse, Co-op Townhouse에 사는 주변 분들의 경험과 제 경험(Ann Arbor에 평점이 좋은 아파트들은 거의 다 투어 해본 것 같습니다.)을 바탕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제가 내린 결론은, 학교 기숙사인 Northwood에 들어가 사는 것이 가장 경제적이며, 가격 대비 넓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학생 신분일 경우 룸메이트와 같이 지내야 한다는 것. Carport가 없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Northwood에 들어갈 수 없는 분들도 계시기 때문에 Off-campus 위주로 작성해보았습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으니, 발견하시면 알려주세요.

저는 집을 알아볼 때 Zillow와 Apartments.com을 주로 이용했습니다. 이 둘만 있어도 충분히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룸메이트를 구할 생각이 있는 경우 UofM housing 홈페이지를 통해 룸메이트/방을 찾을 수 있습니다.

Apartment [Six11, Vic Village / Arbor Village Apartments, Pine Valley Apartment / Evergreen Apartments]
- 만일 혼자 생활한다면, 가장 많이 접하게 될 집의 타입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의 ‘아파트’와 가장 큰 차이는 ‘소유’의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미국에서의 apartment는 회사가 운영하는 부동산이며, 개인 소유가 불가하고 따라서 Rent(월세)를 내야 하는 집 형태입니다. 회사가 운영하기 때문에 물건이 집에 딸려있는 물건이 고장 나면 management team에 연락해서 수리를 받습니다. 구조적으로는 기본적으로 단층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간혹 복층 아파트도 있긴 하지만, 제 생각에 apartment와 house를 나누는 가장 큰 특징은 master bedroom과 kitchen이 같은 층에 있느냐입니다. 큰 house 경우에는 1층에 bedroom이 있지만, 보통 guest room 목적으로 이용됩니다.

- 한 건물에 Studio (화장실 이외 공간 구분 없음), 1 Bedroom/1 Bath, 2 Bedroom/1 Bath, 2 Bedroom/2 Bath 등 다양한 구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면적이 커질수록 (방 & 화장실 개수 증가) 비싸지며, 하나의 apartment에 여러 명이서 지내는 형태도 많이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4 bedroom/4 bath apartment에 들어간다고 하면, 개인 방과 화장실이 있고, 주방/거실 등 공용공간을 나 이외의 3명과 같이 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Utility는 1/4로 나누게 됩니다.

- 혼자 사는 경우가 아닌 경우, 2 Bedroom 이상에서 지낼 경우 염두에 두어야 하는 점이 있습니다. 1) 둘이 합쳐서 2 Bedroom apartment를 통째로 계약하느냐 (계약자 1명) 2) 각자 각 방에 대해 계약(계약자 2명)을 하느냐입니다. 전적으로 회사가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둘이 합쳐서 2 Bedroom apartment를 계약할 경우’, 룸메이트가 계약 기간 중 나가버리면, 나머지 기간에 해당하는 비용을 혼자서 부담해야 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과 이렇게 계약하면 큰일 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때문에 2)처럼 각자 계약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Ann Arbor central campus 경우, 학교 바로 앞(보도 5분 이내)에 있는 아파트들은 각자 화장실을 갖고 있는 3~4인실에서 산다고 하면 $1,300~$1500/month 정도 나오는 것 같습니다(2019 기준). 1 Bedroom은 최소$2,000/month입니다. 물론 이 집들은 대부분 관리가 매우 잘 되어있는 편이고, full-furnished입니다. fitness center, party place도 갖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참고: Six11, Vic village, Landmark 등)

- 학교에서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경우 (차, 버스 10분 이상, in Ann Arbor), 1 Bedroom/1 Bath는 $1000~$1400 사이 정도 가격을 형성하는 것 같습니다 (2019 기준). 물론 고급 아파트 같은 경우 논외입니다. 아파트 단지마다 운영 방침 및 제공하는 서비스(Utility 포함/미포함 항목 및 club house 운영 방침, 기타 편의 서비스 등)가 다르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아파트를 꼼꼼하게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Arbor Village Apartments, Pine Valley Apartment, Greenbrier Apartments, Hidden Valley Apaprtments, Woodbury Gardens Apartments 등)

- Ann Arbor 이외 지역 (Ypsilanti 등, 차량 20분 이상) 출퇴근 rush hour를 걱정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Bedroom/1 Bath 가격은 대략 $800~$1,000입니다. Ypsilanti 에도 비싼 동네, 싼 동네가 있는데, 비싼 동네는 치안 걱정을 덜 해도 됩니다. (참고: Evergreen Apartments, Golfside Lake Apartments, Aspen Chase Apartments 등)

Single House
- 보통 2층, 차고, 지하실, 마당이 있는 미국 가정집을 생각하면 됩니다. 돈이 많은 분은 그냥 single house 구매하시면 됩니다. Zillow(미국 부동산 앱)에서 검색해보면 아시겠지만, 5억 정도면 Ann Arbor에서 single house 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single house에서 살게 되는 경우는 shared house입니다. 개인/소규모 부동산 하는 분들이 집을 사람들에게 rent 해주는 경우입니다. 관리를 회사가 아닌 개인이 해준다는 것만 다르지, 대부분의 것이 apartment와 비슷합니다. 친한 친구들끼리 모여서 rent를 할 수도 있고, 그냥 모르는 사람들과 같이 지낼 수도 있는데, 어찌 되든 좋은 룸메이트, 집주인을 만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Townhouse [Woodland Mews, Woodbury Gardens, Centerra Pointe]
- Single house 들 몇 개가 서로 다닥다닥 붙어서 하나의 블록을 이루는 있는 형태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Townhouse 도 house이기 때문에 보통 2층이며, 차고가 있습니다. 블록의 끝 Unit들이 인기가 많습니다 (적은 소음 및 창을 낼 수 있는 면이 하나가 더 많기 때문). Single house와 가장 큰 차이는 집 밖의 공간은 공용공간이라는 것입니다. Homeowners association (HOA)라는 공동관리비 항목이 있고, 잔디 관리, 집 앞 눈/낙엽 치우기 등 관리에 해당하는 것들은 management team에서 해줍니다. 어떤 이웃이 사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많이 차이 난다고 합니다. 보통 2~3개 bedroom을 갖고 있어서 가족이 살거나, 친한 친구 3명이 같이 지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Condo [Tower Plaza]
- 구매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apartment에 들어가서 사는 것과 비슷합니다. 개인이 구매할 수 있는 apartment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보통 도시 내부에 있으며, 딱 본인 방만 개인 소유이며, 기타 외부 공간은 공동관리입니다. 엘리베이터 관리부터 건물 복도 청소까지. 그렇기 때문에 HOA 가 굉장히 비쌉니다. Central에 있는 Condo 같은 경우 HOA가 $728/month입니다.

Co-op Townhouse [Forest Hills Co-op Townhouse, University Townhouses, North Campus co-op]
- Co-op townhouse를 구매하는 경우에 대해서는 아직 제가 정보가 부족하고, rent에 대해서만 조금 알고 있습니다. co-op townhouse는 집 구조는 townhouse와 같지만 월세가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저렴한 대신에 대부분의 경우 매주 일정 시간을 내서 공동체 활동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요리, 청소 등 공동 서로 순서를 정해 돌아가면서 일을 나눠서 합니다. 그리고 저소득층 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집 타입마다 정해진 소득 범위 이상이면 신청을 할 수가 없습니다. University Townhouses Cooperative, Forest Hills Co-op Townhouse, North Campus co-op 등이 있고, 가격이 워낙 저렴하기 때문에 University Townhouses는 대기자 리스트가 너무 많아 더 이상 대기자를 받지 않고 있으며, Forest Hills Co-op Townhouse 경우 2년 정도 기다려야 합니다 (2019년 기준).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