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 My writing/- Living Info_Ann Arbor

Living Info (#05): ID/Driver's license (신분증)

by LuMiJUN 2020. 1. 20.

미국에 거주하는 동안 여권을 항상 소지하고 다닐 계획이신 분들은 스킵해도 되는 내용입니다. 우리가 지갑 속에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을 넣고 다니는 것처럼, 미국에도 본인의 신원증 증명할 수 있는 ID (Driver's license / State ID)가 있습니다. Michigan에서는 만 16살 이상이면 Driver's licence 취득이 가능합니다. 운전을 안 하시는 분들이라면 State ID (운전면허 기능 X)만 있어도 되지만, 미국에서 특히 Ann Arbor에서 차 없이 지낸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Driver's license를 발급받는 것이 좋습니다. 게다가 요즘엔 Zipcar도 많이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차가 없더라도, Driver's license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Step 1. 준비물 #####

1. 국제면허증
Michigan은 한국의 운전면허증(국제면허증; 1종 보통, 2종 보통)을 미국 운전면허증으로 바꿔주는 제도가 있는데, 미국 면허증으로 교환 후 승용차(Sedan, SUV, MPV)/승합차(Van)/픽업트럭(Pickup truck) 운전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국제면허증 이외에 또 다른 준비물이 있습니다.

2. SSN (Social Security Number)
SSN이 있어야지 운전 면허증을 받을 수 있고, SSN을 발급 받기 위해서 두 가지를 해야 합니다.
2-1. International Center physical check-in
- J1 비자로 Ann Arbor (UM)에 오게 된 경우 누구나 다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일종의 미국 입국 신고랄까? 학교의 sponsership으로 비자를 발급받고 온 거기 때문에, 학교에 본인이 미국에 잘 도착한 것을 보고해야 합니다. Physical check-in Orientation을 하면서 SSN을 만들 때 필요한 서류를 한 장(Social Security Letter)을 줍니다. 그리고 Check-in 한 날 기준 5일 이후에 SSN을 신청하라고 알려줍니다. 
2-2. Social Security Administration (3971 Research Park Dr, Ann Arbor, MI 48108)
학교에서 가장 가까운 SSA이고, SSN 발급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서류들이 필요합니다.
 - International center에서 사인을 해 준 DS-2019
 - Passport
 - Visa
 - I-94 (2 copies)
 - Social security letter
도착하면 번호표를 뽑고 신청서를 작성해야하는데 남자화장실 건너편 벽 쪽에 신청서와 펜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예약을 하고 오는 사람들도 있는데 SSN 발급은 해당사항이 아닌 것 같았습니다. 본인의 차례가 되면, 해당 창구로 가서 준비해 온 서류를 다 제출합니다 (입력 후 나중에 돌려받습니다). 상담원(?)이 자료를 입력하고 '우편으로 보내니깐, 우체통에 이름 잘 붙여 놓고 확인 잘하세요.'라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4/10에 신청하였고, 4/19일에 Driver's license를 신청하였으니, 대략 1주일 내로 받았던 것 같네요. SSN이 도착하면 이제 ID 신청 준비가 다 되었습니다.

3. DS-2019, Passport, 한국운전면허증, Michigan 거주 증명 서류 (본인의 집 주소로 배달된 우편물 2개)
따로 준비 할 필요가 없는 문서들이라 추가 설명은 안 하겠습니다. '한국 운전면허증은 없어도 된다'라고 얘기를 들었던 기억이 있는데, 일단 저는 다 챙겨 갔습니다. Michigan 거주 증명 서류는 실거주자인지 확인하기 위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SSN 받을 때 왔던 봉투와 Chase에서 받은 debit card가 들어있던 우편물 봉투 가져갔습니다.


##### Step 2. State of Secretary 방문하기 #####

서류를 다 챙겨서 SOS를 방문하면 됩니다. 저는 Ann Arbor 근처 두 SOS 모두 가봤는데, 운이 좋으면 대기 시간 거의 없이 바로 일을 처리할 수 있지만, 시간 잘못 맞춰가면 3시간 넘게 기다릴 수 있습니다. 예약을 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제가 알기로는 Renew the license, Address change 등 기존에 ID를 갖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만 가능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떻게 바뀔지 모르기 때문에, 직접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도 들어가서 일단 번호표 뽑고 (이때 핸드폰 번호도 같이 등록을 하게 되는데, 본인의 순서를 알려줍니다.), 메인 창구 앞에서 1차 확인(어떤 업무 때문에 왔는지, 필요한 서류를 다 챙겨 왔는지 확인하는 단계)을 받았습니다.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신청서도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 제 눈 색깔, 키, 몸무게를 적었던 것 같고, Inch & lb를 쓴다는 점 알고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후 한 참을 기다리다가, 제 순서에 가져온 서류 모두 다 주고, 사진을 찍고 임시면허증을 받았습니다. 간혹 주소가 잘못 표기되어 있거나, 아파트 Unit이 누락되어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임시 면허증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면허증은 우편으로 집으로 날아옵니다. 필요한 서류만 잘 챙겨가신다면 큰 문제없으실 거고, 지루하지 않게 기다리는 시간을 효과적으로 보낼 수 있는 것들은 챙겨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