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Windows 10: Chrome & Fire Fox Memory Management [원도우10: 메모리 관리]

by __LuMi__ 2021. 4. 29.
가끔씩 사용하는 기능이라서 그런지 자주 잊는 내용들을 모아놓은 페이지입니다.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들이고, 각자 본인의 상황에 맞는지 확인하시고 참고해주세요.

최근 노트북이나 데스크톱을 보면 대부분 8GB나 16GB 메모리가 기본적으로 장착되어 판매되고 있는 것 같다. 이미지, 동영상 작업이나 코딩을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이 아니라면, 보통 8GB 메모리로 대부분의 컴퓨터 작업을 무리 없이 마무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인터넷을 사용하다 보면 - 특히 우리에게 익숙한 Chrome (크롬)이나 Firefox (파이어폭스 = 파폭) - 엄청난 양의 메모리가 브라우저에 할당되는 것을 볼 수 있다. 특히 탭을 여러 개를 쌓아두거나, 다양한 extention을 설치하였을 경우, 메모리 사용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는 방법을 인터넷에 검색해 보면, 대부분...
1. 안 쓰는 탭 닫기
2. Extention 삭제
3. Internet Cache 삭제
등 기초적인 방법만 제시를 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방법을 통해 메모리 점유율을 낮출 수는 있지만, 이 과정에서 편리함 역시 사라진다(편해서 열어놓는 탭이고 extention인데, 사용하지 말라니..).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이러한 메모리 점유율을 줄여주는 프로그램들을 찾을 수 있었고, 이 글을 통해 이러한 프로그램들을 간단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1. RAMMap v1.60 (링크[Link])
Microsoft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이고, 현재 시스템에서 구동 중인 다양한 프로그램의 메모리를 refresh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사진 1. RAMMap

 

2. Mem Reduct (링크[Link])
RAMMap과 비슷한 프로그램이다. 개인 개발자가 만든 프로그램이며, GitHub에서 소스코드를 찾아볼 수 있다. 

사진 2. Mem Reduct

 

3. Firemin (링크[Link])
이번 글에서 소개하려고 하는 주인공이다. 앞선 두 프로그램과 큰 차이점(장점/단점)이 있다.
- 장점: 자동으로 주기적으로 메모리 refresh를 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Refresh 주기 및 조건을 설정하면, 자동적으로 관리를 해준다.
- 단점: Firemin은 특정 프로그램의 메모리만 관리할 수 있고, 그 특정 프로그램은 Firefox 또는 Chrome이다. '또는'이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동시에 Firefox와 Chrome 메모리를 관리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사용법은 굉장히 단순하다. 내가 메모리 관리를 진행할 프로그램(Loading Browser)을 선택하고, 옵션에서 Refresh 주기 (Default: 500 milliseconds)와 시작 조건 (Default: 20 MB memory usage)를 본인이 원하는 값으로 설정하면 된다.

정확히 작동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사이트를 찾지는 못했는데,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문제가 있었다는 글 역시 찾지 못하였다 (현재 Firemin을 사용하고 있는데, 아직 문제가 생긴 적은 없었다). 아마 탭을 여러개 열어 놓았을 때, Chrome/Firefox에서 현재 보고 있지 않은 탭에 대한 정보를 계속 메모리에 남겨둬서 그런 게 아닌가 싶다 (정확히 아는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공유 부탁드립니다). 이미 16GB의 넉넉한 메모리를 갖고 있어서 실제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을 때 큰 변화가 있었다고 느끼지는 못하였는데, 일단 컴퓨터에서 보여주는 메모리 점유율 수치에는 매우 큰 차이가 존재하였다. 

사진 3. Firemin
사진 4. Firemin 설치 후 설정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