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s

Windows 10: Recovery [윈도우10: 초기화]

by __LuMi__ 2021. 4. 19.
가끔씩 사용하는 기능이라서 그런지 자주 잊는 내용들을 모아놓은 페이지입니다.
개인적으로 유용하게 사용하는 기능들이고, 각자 본인의 상황에 맞는지 확인하시고 참고해주세요.

윈도우10 초기화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한다. 예전에는 윈도우 복구 USB를 만드는 것부터 굉장히 번거로운 작업이었는데, 윈도우10 이후 최근에는 생각보다 쉽게 복구 USB를 만들 수 있으며, 클릭 몇 번으로 초기화를 할 수 있다. 윈도우 초기화는 'Restore(복원)'과는 다른 개념이다.

복원은 과거 특정 시점으로 컴퓨터 상태를 돌리는 것이다(Reverting). 기본 설정으로 주기적으로 윈도우가 자동으로 복원 지점을 생성하는데, 사용자가 특정 시점의 복원 포인트를 생성할 수도 있다. 그에 반해, Recovery는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초기화'를 하는 작업이다. 초기화에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1) 컴퓨터에 설치된 windows를 통해 바로 진행하는 것과, 2) ISO(이미지 파일)을 이용하여 USB를 통해 초기화하는 것이 있다 [사진3 참고]. 약간의 차이가 있는데, 컴퓨터에 설치한 프로그램들을 유지하고 싶다면 (일일이 재설치하는 것이 귀찮다면) USB를 통해 설치하면 된다. 

아래는 현재 설치되어있는 원도우를 이용하여 컴퓨터를 초기화를 하는 순서이다.
[How to reinstallHow to reinstall Windows 10 on your computer]

This process is not a restore process. It is literally reinstalling Windows 10 on your computer. You can either use Windows 10 that is already on your computer or create a USB that contains a Windows 10 ISO file. Here I just used currently installed Windows 10 for the reset. 

사진1. 윈도우 키 >> Setting [설정] 클릭

 

사진2. Update & Security 클릭

 

사진3. 좌측 Recovery 클릭 후 Reset this PC, Get started 클릭

 

사진4. Remove everythig [전체 삭제] 클릭 (*USB로 설치를 할 경우 기존에 설치된 프로그램도 같이 설치하는 옵션이 추가되어 있는 걸로 기억한다)

 

사진5. Local reinstall 클릭 (현재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를 이용하여 재설치)

 

사진6. 진행!